본문 바로가기
- IT 정보

도메인 이란? 뜻 개념 총정리 (Domain)

by 김수레 2023. 4. 9.
도메인 이란? 뜻 개념 총정리 (Domain)

도메인 개념

 

웹사이트의 아주 기본 구성 요소에 해당하는 도메인(Domain)은, 알게 모르게 일상 속에서 매일 접하기 때문에 누구나 어렴풋이 짐작은 하고 있는 용어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도메인이라는 것이 정확히 무엇인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들이 더 많다. 나 또한 도메인이라는 개념을 워드프레스(Wordpress)를 구축하면서 제대로 알게 되었으니 말이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도메인(Domain)이라는 것이 무엇이고, 어떻게 쓰이는지 A-Z까지 간결하면서도 자세히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최상위 도메인

도메인이란 무엇일까?

도메인은 우선 인터넷 상에서 웹사이트의 주소로 사용되는 문자열에 해당한다. 이것이 생긴 이유는 사람들이 특정 사이트에 접속하려면 'IP'라는 숫자로 된 주소를 입력해야 하는데, 애인 번호도 못 외우는 판국에 저걸 어떻게 외운단 말인가.

 

그래서 기억하기 어려운 IP 주소를 쉽게 기억하기 위해 단어나 문구로 대체하게 된 것이 바로 도메인(Domain)이다.

 

예를 들자면 '203.0.124.3'라는 IP 주소를 가진 웹사이트의 경우 'apple.com'이라는 도메인을 사용하면 기억하기가 훨씬 쉽다. 이러한 도메인의 구조는 크게 2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최상위 도메인 종류

도메인의 구조

첫 번째는 웹사이트의 이름을 나타내는 'apple'과 같은 '2차 도메인'이다. 영어로는 'Second-Level Domain(SLD)'라고 한다.

 

그리고 두 번째는 우리가 흔히 아는 .com(닷컴) / .org(오알지) / .net(넷)과 같은 '최상위 도메인'이 있다. 영어로는 'Top-Level(TLD)'라고 한다. 최상위 도메인은 사이트의 종류나 속성을 알리는 역할을 담당한다.

 

정리하자면,

 

apple.com

= apple (2차 도메인)

= .com (최상위 도메인)

 

 

지름길

도메인이 왜 필요한가?

앞서 설명한 것처럼, 도메인은 웹사이트를 찾아가기 위한 하나의 지름길 역할을 해준다. 인터넷을 사용하다 보면 수많은 웹사이트들을 방문하게 되는데, 그때마다 복잡한 IP 주소를 입력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도메인은 사람들이 웹사이트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사람들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다.

 

그렇다면 도메인에는 어떤 종류들이 있는 지도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한번 알아둘 때 제대로 알아두어야 뼈대가 잡힌다)

 

최상위 도메인

도메인의 종류

도메인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우리들이 모두 알 필요는 없다. 그중에서 '아주' 대표적인 3가지만 이해하면 충분하다.

 

최상위 도메인(gTLD)

최상위 도메인은 우리들이 흔히 접하는 .com / ,org / ,net 등과 같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도메인이다. 이들은 웹사이트의 목적과 성격에 따라 선택할 수 있으며, 가장 널리 인식되고 사용되는 도메인이다.

 

국가 도메인(ccTLD)

용어를 길게 풀면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이라고 부르는데, 그냥 심플하게 국가 도메인으로 기억해 두면 충분하다. 국가 도메인의 경우 말 그대로 각 나라의 고유한 도메인을 말하는데 국가별로 지정된 2자리 코드를 사용한다.

 

예)

한국 / .kr

일본 / .jp

영국 / .uk  등....

 

스폰서 도메인(Sponsored TLD)

스폰서 도메인이란 주로 정부기관이나 공공단체에 주로 사용되는 도메인이다. 예를 들자면 아래와 같다.

 

교육 기관 / .edu

정부 기관 / .gov

군사 기관 / .mil  등.....

 

도메인 등록 방법

도메인 등록 방법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려면 가장 먼저 도메인 등록업체를 통해 도메인을 등록해야 하는데, 모든 도메인 등록업체들은 ICANN이라는 국제기구로부터 도메인 등록 관리 권한을 받은 기업들이다.

 

도메인을 구입하면 보통 1년 ~ 2년 동안 해당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는 권리가 생기는데, 등록업체에 따라 도메인 등록비용이 조금씩 상이하다. 또한 최상위 도메인 종류에 따라서도 가격 차이가 나기도 한다.

 

도메인 등록 업체들은 해외 / 국내 다양하게 존재하는데 대표적인 업체들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국내

가비아  https://www.gabia.com/

호스팅케이알 https://www.hosting.kr/

카페 24 https://www.cafe24.com/

.....

 

해외

고대디 https://kr.godaddy.com/

네임칩 https://www.namecheap.com/

블루호스트 https://www.bluehost.com/

...

 

 

도메인 중요성

도메인의 중요성

도메인은 웹사이트를 브랜딩 할 수 있는 요소 중 하나이며, 사람들이 기억하고 검색하기 쉽게 만드는 것이 좋다. 그리고 주의해야 할 점은 상표권과 관련된 문제들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공신력 있는 기업 사이트의 도메인을 카피하는 것은 좋지 않다.

 

그리고 도메인의 본래 목적은 사용자들이 웹사이트를 편리하게 찾아가도록 돕는 역할이기 때문에, 이러한 목적에 충실함과 동시에 웹사이트 주제를 쉽게 연상시킬 수 있는 문자열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도메인과 검색 엔진 최적화(SEO)

도메인은 웹사이트의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SEO라는 것은 자신의 사이트가 검색 엔진 상단에 노출되게 하는 기법(?) 같은 것인데 웹사이트 운영에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도메인을 통해 검색 엔진에 웹사이트 주제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해 주면, SE 최적화에 조금 더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하나의 요소일 뿐, 이것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양질의 콘텐츠'이다.

 

도메인

마치며

오늘은 도메인에 대한 거의 모든 내용들을 정리한 것 같다. 이 밖에도 보안 등의 요소들도 있지만.. 그 영역은 개발자의 영역이니 너무 딥하게 들어갈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나도 워드프레스(Wordpress)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면 여러 도메인들을 구입해야 하는데,, 어떤 도메인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지 현재도 고민 중.

 

해외 도메인이 가성비는 좋지만, 아무래도 데이터가 해저 광케이블을 타고 오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국내 도메인이 더 안정적이라는 소리도 들린다.

 

물론 해외 서버라도 국내에 연결망이 있는 기업도 많겠지만.. 이 부분은 나중에 더 공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음.

 

 

도메인 이란

 

반응형

댓글